음식 이야기

설에는 필요한 음식들에 추억들....

오드리튜튜 2010. 1. 22. 01:27

떡국


필요한 재료│

가래떡 300g, 달걀 2개, 송송 썬 대파 3큰술, 국간장 2큰술, 풋고추·붉은고추·소금·후춧가루·구운 김 약간씩, 떡국 육수(쇠고기 양지머리 600g, 물 1ℓ, 대파 1대, 통후추 5알, 마늘 5쪽), 고기무침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깨소금·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가래떡은 뽑은 지 하루가 지난 다음 얇고 어슷하게 저며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널찍한 채반에 펼쳐놓는다.

2 쇠고기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분량의 물에 다른 육수 재료와 함께 넣고 서서히 끓인다.

3 육수를 끓이면서 떠오르는 거품은 말끔히 걷어낸다. 젓가락으로 쇠고기를 찔러보아 쑥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니 건져서 식힌다.

4 식힌 고기를 결대로 찢어서 무침양념에 조물조물 무치고 육수는 면보에 걸러 맑은 국물만 받아 냄비에 다시 담아서 끓인다.

5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지단을 얇게 부쳐서 곱게 채썰고 풋고추와 붉은고추도 얇게 저며서 곱게 채썬다.

6 ④의 육수가 끓으면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①의 떡을 넣어서 끓이다가 떡이 떠오르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그릇에 담은 뒤 부순 김과 채썬 황백지단, 무친 고기, 채썬 고추, 송송 썬 대파를 올린다.


수정과


필요한 재료│

통계피 200g, 생강 100g, 통후추 12알, 물 2ℓ, 흑설탕·황설탕 1컵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계피는 솔로 깨끗이 문질러 씻어서 물기를 턴다.

2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닦아서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계피와 생강, 통후추를 넣어서 끓인다.

4 진하게 색이 우러나면 흑설탕과 황설탕을 넣고 다시 한 번 끓인다.

5 ④의 애벌한 수정과를 그릇에 담고 다시 한 번 그 냄비에 물을 부어 끓인다.

6 계피의 진한 색과 냄새가 우러나면 ⑤의 애벌한 수정과를 부어서 다시 한 번 끓인다.

7 수정과가 펄펄 끓으면서 진하게 우러나면 고운 면보에 걸러서 물만 받아서 차게 식힌다.

8 ⑦의 수정과를 맛을 봐 달달하고 알싸한 맛이 나면 그릇에 담고 잣을 띄워 낸다.


삼색나물


필요한 재료│

도라지 250g, 마른 고사리 150g, 시금치 200g, 소금 약간, 도라지나물양념(다진 대파·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다시마 우린 물 ⅓컵, 식용유·깨소금 약간씩), 고사리나물양념(국간장 1큰술, 다진 대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시마 우린 물 ⅓컵, 참기름·소금·깨소금 약간씩), 시금치나물양념(다진 대파·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소금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도라지는 윗부분을 살짝 자르고 껍질을 벗겨 적당한 굵기로 찢는다.

2 ①의 도라지에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쓴맛을 뺀 후 깨끗이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도라지를 볶다가 다진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간을 맞춘다.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국물이 거의 졸아들 때까지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4 도라지가 익으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힌 뒤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버무려 낸다.

5 마른 고사리는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부드러워지게 쌀뜨물을 붓고 끓여서 한번 삶는다.

6 ⑤를 여러 번 물에 헹궈 연한 부분만 6cm 길이로 썰어 국간장, 다진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무친다.

7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⑥의 고사리를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자작하게 조린다. 불을 끄고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무쳐 접시에 담아낸다.

8 시금치는 다듬어서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꼭 짠다.

9 시금치를 6cm 길이로 썬 뒤 나물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접시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