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자녀양육의 전략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양육자이며 교사로서의 책임을 맡게 됨을 의미한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사회에서 주어지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한편 사회에 올바로 적응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부모의 역할이란 자녀로 하여금 정서적-사회적으로 대처해 나 갈 수 있도록 그들을 사회화시키는 데 있다고 보겠다. 그러므로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화과정이란 매우 중요 하다. 가족의 분위기, 태도, 가치 그리고 가족들의 관계는 자녀의 인성형성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자녀들에게 전해주어야 할 중요한 가치는 첫째로 인격완성, 둘째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 셋째로 합리성, 넷째로 추상적 지식의 획득, 다섯째로 환경에의 적응, 여섯째로 다른 사람의 요구를 고려 한 자기억제(Pickard & Fiargo, 1971)등이다 자녀를 올바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성장-발달에 관한 이해와 관찰없이 부모들의 일방적인 자녀양육 방법 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개별적인 아동의 특성과 요구 그리고 문제 상황에 따라 상호작용 방식은 달라지게 된다.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자녀는 안정감을 느끼고 더 나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스 스로 이상과 개념을 형성하여 통합적이고 완벽한 적응을 하기 위해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식, 목표 도달을 위한 가치관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유능한 부모는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위한 여러 가지 이론을 토대로 하여 그들에게 적절한 방법을 찾아 적용하 고자 한다. 자녀양육을 위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많은 이론과 전략이 있는데, 이들의 대부분은 부모와 자녀 간의 정서적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치료적 특성을 가지거나 부모-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거나 예방하려는 시 도를 하기도 한다 부모교육이론에서 여기서는 자녀 양육 전략 몇 가지를 간략히 서술하겠다. 이 전략으로는 첫째로 Rudolph Dreikurs(1958)의 민주주의적 전략, 둘재로 Haim Ginott(1965)의 인본주의적 전략, 셋째로 Thomas Gordon(1975) 의 효율적 부모전략, 넷째로 Eric Berne(1961:1964)의 상호교류분석적 전략, 다섯째로 행동주의적 전략, 여섯째 로 glasser(1965)의 현실요법의 전략 등이 활용되고 있다. 위의 전략들을 모든 부모들이 적용했을 때 똑같은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이들 각 전략은 모 두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부모의 권위를 감소시키고 아동에게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키게 하며, 자 녀들의 행동을 이해함에 있어 부모들이 보다 이해심을 갖고 행동의 원인을 찾아 도와주려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 다. <1> Dreikurs의 민주주의적 아동 훈련전략 Adler와 Dreikurs와 같은 사회목적론자들은 아동의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킴으로써 사회화과정이 형성되어 효과 적인 사회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고 본다. 사회적 관심은 가족 내에서의 애정적이고 효과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 게 된다고 본다. 사회적 관심은 가족 내에서의 애정적이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잠재적 능력이다. 가족이란 아동에게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델이다. 따라서 자녀양육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아동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논리적 결과를 알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는 규칙을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어진 규칙의 범위 내에서 아동 스스로의 선택을 통한 개인적 성취감과 우월감을 고조시킬 수 있는 한편,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는 생활방식을 허용해 주도록 하는 것이다. 아동을 능력 있는 개체로 인정하여 줌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한 중요성과 인간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 는 것이 부모역할의 기본이다. <2> Ginott의 인본주의적 전략 어느 부모도 '매일 아침 소리치고 잔소리함으로써 내 자녀의 삶을 비참하게 만들어야지.' 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 또 '아이와 논쟁하지 말고 소리도 지르지 말아야지.'라고 결심하지만 하루를 보내면서 또다시 뜻하지 않은 일 로 말미암아 좋지 않은 어조로 말하곤 한다. Ginott의 철학은 위와 같은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어떻게 자녀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하는가. 어떻게 하면 자 녀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는가 등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우선 갈등을 피하도록 권고한다. 그는 감정을 전달하는 아동의 언어에 숨겨진 의미를 찾고, 감정적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부모의 조화로운 대화에 대한 방법을 제시 했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효과적인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그의 전략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부모-자녀 관계에서 기인됨을 부모가 인정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부모로 하여금 아동들의 치료적 상담자 역할을 하게 하고 자녀에게 부모의 느낌을 전달하도록 함으로써 건전한 아동지도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3> Gordond의 효율적 부모전략 Thomas Gordon은 부모들이 좀더 효과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치기 위해 기본적으로 부모들의 대화기술을 발달시키는 것과 부모-자녀 사이의 갈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논점을 두어 근대적인 인간관계 전략을 설명하였다. 부모-자녀 관계는 애정과 존경을 바탕으로 한 온정적 관계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함으로써 서로의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이 특별한 문제상황에 부딪혔을 때에 부모는 적극적인 경청(active listening)을 이용한다. 그리고 아동이 스스로 문제에 책임을 지도록 기회를 마련해 줄 뿐, 부모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자녀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며, 도덕적으로 훈계 또는 설명하거나 자녀를 무시하는 입장을 취하지 않으며 성인의 해결책을 제시해 주지 않는다. 이 전략에서는 아동의 행동이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 며, 부모의 권위와 요구를 인식하도록 아동을 가르친다. 보다 중요한 것은 아동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부모의 권위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라 아동과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훌 륭하고 유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4> Berne의 상호교류분석적 전략 상호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이란 의사소통에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Eric Berne에 의해 개발된 심리치료이론이다. 의사소통을 할 때 한 사람은 일종의 자극이며, 그 자극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수반하므로 의사교환이 될 때까지 상호교류를 계속한다. 그러므로 이를 분석하여,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각 개인의 자아상태에 각각 자극과 반응이 생기도록 하여 건전한 인성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부모(parent), 성인(adult), 어린이(child)의 세 가지 자아상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의사소통이란 다양한 상황하에서 효과적으로 진해되지만 특히 개인의 자아상태 간의 상호작용이 평행되고 보충 적일 때 더욱 효과적이다. 상호교류분석은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에 대한 부모자아의 분석을 강조함으로써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다. (Harris1969) 부모는 자신의 성인자아를 계속적으로 발달시키고 적절히 상호작용함으로써 아동에게 성인으로서의 모델을 제공 하게 된다. 아동에게는 부모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떤 자아상태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을 가르친다. 또한 이 전략에서는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하 여,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기 위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접촉이 사용된다면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 그리고 모든 가족구성원의행동이 강화된다고 보았다 <5> 행동주의적 전략 오늘날 각 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의 자녀지도 및 양육에 있어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행동주의적 전략일 것이다. 이는 아동발달을 촉진시키고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키며 부모로서의 기술을 훈련하는 것으로 Skinner, Watson 등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이란 타율적 존재이므로 행동은 외부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되는 것이라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자들은 부모가 아동환경의 주요 변인이므로 부모 자신의 행동변화를 통해 아 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소거되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전략을 이용하 여 아동행동을 수정하고자 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우선 아동행동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기록해야 한다. 행동목표를 정한 후 계획적으로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를 이용하여 행동 을 조건화시킨다면 강화하지 않은 행동은 자연스럽게 소거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전략은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쉽게 배워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기의 많은 문제행동 에 적용 가능성이 크고 아동에게 긍정적인 자아상을 적극 고취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6> glasser의 현실요법의 전략 현실요법(reality therapy)은 Willian Glasser(1965)에 의해 창시된 이론으로서 부모의 자녀지도문제, 교사들의 학생지도문제, 반항적인 비행청소년의 선도문제, 불안-부적응-결혼문제, 정신질환문제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현실요법은 성공적인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인간은 적어도 두 가지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는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즉 어디엔가 소속되며, 사랑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경험을 성취할 수 있도록 가족과 친구 그리고 치료자들은 긍정적인 상호참 여와 협력적인 상호배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자신이 따뜻한 배려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체험함으로써 아 동은 편안함과 행복감 또는 안전감을 만끽하고 성공감을 경험하게 된다. Glasser의 현실요법의 핵심은 아동 혹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율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데 목적을 둔 다는 점이다. 성숙되거나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과의 따뜻한 유대관계를 통하여 친구가 되어주고, 그들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치료에는 아동의 '감정'에 관심을 기울이기 보다는 그가 "지금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가(What are you doing ?)"를 질문하고, "그 행동이 자신의 행복에 보탬이 되는가 아니면 손해를 가져오게 하는가?"를 질문하는 직면화 기법을 적절히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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