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교육이야기

아이들을 위한 부모 교육- 현대 사회와 부모

오드리튜튜 2007. 9. 21. 14:45
1 현대사회와 부모

(1) 현대사회의 변동과 부모기의 특성
현대사회는 농업중심 사회에서 고도로 복잡하고 산업화된 사회, 정보화 사회로 변화했다. 산업화된 사회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도시화이며, 또한 산업화의 진전과 도시화에 따라 야기되는 대표적인 사회
변동 현상의 하나는 가족구조와 가족기능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전통사회의 대표적인 확대가족제도가 줄어들고
핵가족제도가 확산되었다. 1960년대 이래 빠른 속도로 산업화를 이룬 우리 나라의 겨우 이미 1970년대 초에 70%
이상이 핵가족화되었다. 핵가족체제에서는 자녀양육에 주된 관심을 가지게 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욕구
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Duball(1977)은 사회적 단위로서의 가족기능 중 인간의 발달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정서적-교육적 기능에
중점을 두고, 가족기능 변화에 따라 변화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전통적인 개념과 진보적인 개념의 두
범주로 분류하여 제시함으로써 과거에 가졌던 부모기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재평가했다. 또한 현대가족은 특
히 가족 간의 애정, 가족의 안정과 수용을 기초로 하여 가족의 만족감과 목표의 달성, 사회적 역할수행과 사회
화, 동료감과 협동감의 지속,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 상호 작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회 여러 부분의 향상과 변화는 부모기에 속한 부모들에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긍정
적인 측면은 무엇보다도 의학의 발달로 인해 자녀의 질병을 예방-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짐에 따라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보다 수월해졌다. 한편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고
, 특히 여성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뀜에 따라 자녀양육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교육받는 어머니'의 모형이 출현했는가 하면 아동의 발달을 파악하는 여성의 통찰력을 모성의 본능보다 우선시
하기도 했다(Pothman,1978).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도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
을 수 없다. 예를 들어,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은 자칫하면 부모로서 자신이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갖기 쉽다. 혹
시 자녀에게 문제가 생기게 될 경우나, 사회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사회가 부모에게 거는 사회사업가-임상심리학
자와 같은 전문가들로 부터 받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복잡한 도시 환경은 자녀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대중매체의 발달은 자녀들에게
긍정적인 면에서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부정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크다. 대중매체는 자녀들에게 '부모들과는 세
대차가 있다.', '부모는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는 메시지를 공공연히 전함으로써 부모들을 힘들게
한다. 상업지향적인 대중매체의 비교육적인 측면에 대해 올바른 지도를 해야 하는 것도 부모들의 역할이다.
부모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에 대해 실제로 부모가 되기 전가지는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않는다.
다만 막연하게 아이들이란 귀여고 사랑스러운 존재라는 낭만적인 환상 속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적절한 준비없이
부모가 된다. 그러나 성인기의 역할 중 부모노릇이야말로 가장 어렵고 끝이 없는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최선
을 다해 부모역할을 한다면, 그것은 가장 흥미있고 보람된 일 중의 하나이며, 보상이 가장 크고, 중요하며 행복
한 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