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교육이야기

부모교육 - 창의력 증진 육아법 12

오드리튜튜 2008. 1. 29. 12:21


같은 글씨 연결하기
같은 글자를 찾아내어 관찰력과 글자에 대한 감각을 기른다.(4-5세)


네 살 정도 된 아이는 네다섯 개 정도의 그림 중에서 같은 그림 두개쯤을 찾아낼 수 있는데, 같은 그림을 찾아낼 수 있는 아이는 같은 글자도 발견할 있습니다. 글자는 작은 차이로도 그 모양과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관찰력과 주의력이 발달하고 글자에 대한 감각이 생깁니다.그리고 한글만 하는 것보다는 영어의 알파벳이나 숫자, 한자 등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한글끼리 연결하기

-그림과 같이 세 개 정도의 단어를 섞어서 두 줄로 써놓고 글씨끼리 연결하게 한다.
-맞게 연결하면 칭찬해 준 다음 따라 읽게 한다.
-뜻을 설명해주고 각각 두 번씩 쓰게 한다.
아이가 한글을 읽을 줄 알고 숫자를 10까지 셀 줄 알면 한자와 영어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같은 뜻을 찾아서 연결시키는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게 글자와 뜻이 익혀지기 때문이죠.
F - F
나비 - 나비
10 - 10

아이들은 뜻이 같은 글자도 글씨체가 다르면 다르다고 하기도 하므로, 신문이나 잡지에서 다른 체의 글자를 오려서 종이에 붙인 뒤 엄마의 글자와 비교하여 같은 글자라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또, 엄마가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 때는 다양한 크기와 서체의 글자들을 프린트해서 비교해보게 할 수도 있겠죠.

놀이 - 놀이
강 - 강
B - B

단어에 익숙해지면 다음에는 문장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어려움을 느끼면 아이가 흥미를 잃을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간단한 문장을 써야 합니다.

비가 옵니다 - 비가 옵니다
눈을 맞아요 - 눈을 맞아요
매를 때려요 - 매를 때려요
위와 같이 비슷한 단어와 동사를 사용해서 아이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만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마침표와 물음표, 느낌표를 사용하는 것도 아이를 알쏭달쏭하게 하는 방법인데, 이는 틀린 그림을 찾는 것보다는 훨씬 많은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같은 단어와 문장을 연결시킬 때도 "직선으로 해라", "물결 무늬로 해라", "물결 무늬로 해라", 화살표로 해라" 등등 요구사항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노란색으로 그어라", "파란색으로 이어라"와 같이 색과 지시어도 다양하게 사용하면 재미있겠죠. 이 놀이를 하면서 주의할 것은, 목적이 아이에게 글자를 가르치려는 게 아니라 같은 것과 다른 것을 찾게 하는 데 있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글자 공부가 돼버리면 아이의 창의력 계발과는 아무 상관도 없어지니까요. 이렇게 뛰어난 관찰력으로 글자를 살펴보고 같은 것과 다른 것을 찾아 연결하는 모든 작업은 글자 하나의 뜻을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아이에게 가르쳐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