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이야기

우리 마을에선 전골 만드는 법 정도는 알아야 쬐금 맛을 안다는 소리 듣는다는...

오드리튜튜 2010. 2. 26. 02:40

♣ 생선완자전골

- 재료

흰살 생선 200g, 녹말가루 1큰술, 밀가루 5큰술, 달걀 1개, 쑥갓 30g, 무 100g,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풋고추·붉은고추 1개씩, 소금·후춧가

루·생강즙 약간씩, 전골국물(다시마 우린 물 3컵,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흰살 생선은 살로만 준비해서 굵게 다져 소금과 후춧가루, 생강즙을 뿌려서 밑간한다.

2 ①의 생선살에 녹말가루, 밀가루 2큰술을 넣어 동그랗게 완자로 빚어서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힌 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굴리면서 노릇하게 부친다.

3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나박하게 편으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채썬다.

4 쑥갓은 짧게 끊어 물에 헹궈 물기를 턴다. 고추는 씨를 뺀 후에 4cm 길이로 채썬다.

5 냄비에 전골국물 재료를 모두 담아 섞어서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무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준비한 생선완자를 넣고 잠깐 끓여 떠오르면 기름을 걷어낸다.

7 ⑥의 전골은 간을 확인하고 어슷 썬 대파와 쑥갓을 넣고 끓이다가 고추채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불에서 내려 상에 낸다.

♣ 만두김치전골


- 재료


손으로 빚은 만두 25개, 가래떡 50g, 배추김치 100g, 표고버섯 4장, 실파 5뿌리, 당근 ½개, 미나리 30g, 다시마 우린 국물 4컵, 국간장·맛술 1작은

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가래떡은 떡국용 떡 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잠시 담근다.

2 배추김치는 소를 털고 국물을 눌러 짠 후에 2cm 폭으로 썬다.

3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어슷하게 채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4 당근은 표고버섯 크기와 길이로 채썰고 미나리는 실파 길이로 썬다.

5 널찍한 전골냄비에 김치, 당근, 표고버섯, 실파, 미나리를 돌려 담고 가운데에 만두와 떡을 돌려 담은 다음 다시마 우린 국물을 부어 끓인다.

6 ⑤의 국물이 끓으면 국간장과 맛술,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서 간을 맞추어 상에 낸다.


♣ 닭가슴살 배추전골

- 재료

배춧잎 4장, 닭가슴살 150g, 닭육수 3컵, 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쪽파 3뿌리, 풋고추·붉은고추 1개씩, 닭육수(대파잎 1대 분량, 마늘 3

쪽, 청주 1큰술, 물 4컵), 닭가슴살 양념(다진 마늘 ·다진 대파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하얀 피막을 떼어내고 씻은 뒤 냄비에 대파잎과 마늘, 청주, 물을 붓고 끓으면 넣어서 속살까지 익힌다. 그런 다음 육수는 가제에 밭쳐

냄비에 받고 닭가슴살은 곱게 찢는다.

2 찢은 닭가슴살에 양념을 넣어서 조물조물 무친다.

3 배춧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배춧잎을 도마에 깔고 ②의 닭가슴살을 적당히 놓은 뒤 돌돌 말아 양 옆을 아물린다.

5 쪽파는 3cm 길이로 썰고 풋고추와 붉은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씨를 털어낸다.

6 전골국물에 ④의 닭살배추말이를 담고 쪽파와 고추채를 돌려 담은 다음 닭육수와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한소끔 끓어오르면 그대로 상에 내어

끓이면서 먹는다.